인사말은 형식을 갖추어 안부를 묻는 문서로써 인간관계를 원활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한다. 겨울 인사말은 1년의 마지막 계절인 겨울을 맞이한 때에 회사를 대표하여 직원이나 거래처 및 고객에게, 교육기관을 대표하여 학부모 및 학생에게, 각종 모임을 대표하여 회원에게 발송하는 편지 형태의 문서이다.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거나 은사에게 안부를 물을 목적으로 작성하기도 한다.
겨울 인사말의 내용으로는 매서운 추위가 몰아닥치는 계절이므로 동파에 대비하고 체온을 지켜주는 옷차림을 하여 건강관리에 신경 써야 함을 언급하도록 한다. 또한 동장군의 기세가 연일 지속되는 시기이므로 빙판길 차량 운행이나 도보에 주의를 기울일 것을 당부한다. 기상학적으로 겨울은 보통 12월부터 다음 해 2월까지 이어지는 계절이며 크리스마스, 설, 정월대보름 등을 포함하는 달이다. 또한 가정의 1년 중 2대 행사로 손꼽히는 김장과 장 담그는 일이 이루어지는 계절이기도 하다. 각종 모임참석이 많은 연말을 보내고 한 해 계획을 세우기 좋은 새해맞이를 하며 나이 한 살 더 먹은 느낌을 진정성 있게 작성하여도 좋다. 날씨가 춥다 하더라도 스키, 썰매, 보드타기 등 겨울철 스포츠를 만끽하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계절이다. 한파 속에서 봄을 기다리는 설렘과 하루를 충실하게 보내고 있는지 자성하는 내용 등으로 작성하면 된다.
겨울 인사말은 겨울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표현을 사용하여 따뜻하고 긍정적인 메시지를 담는 것이 좋다.